본문 바로가기

reviews/air jordan

[리뷰] AIR JORDAN 1 HIGH OG "ORIGIN STORY" 에어 조던 1 하이 OG "오리진 스토리"

안녕하세요. 2018년의 마지막 날, 오렌지킹입니다.


올 한 해는 다들 어떻게 보내셨는지요.

저도 다사다난한 2018년을 보낸 것 같습니다.


2018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...밀린 리뷰가 몇 개 있어서...​


에어 조던 10 다크 쉐도우, 에어 포스 1 로우 존 엘리엇, 에어 포스 1 로우 ACW, 

에어 조던 8 에어 레이드 2, 에어 조던 1 오리진 스토리...


이 중에서 일단 가장 최근에 촬영한

에어 포스 1 로우 ACW와 에어 조던 1 오리진 스토리 중

리뷰할 제품을 하나 골라달라고, 인스타그램을 통해 요청드렸어요 ㅎㅎ


결과는, 



27%73%


조금 재미있는 점은,

저랑 자주 만나는 분들은 대부분 어 콜드 월을 뽑으셨더라구요 ㅋ


암튼 그리하여,

오늘 제가 보여드릴 신발은

에어 조던 1 하이 OG "오리진 스토리"입니다 :)


촬영과 리뷰를 도와주시는 서현 나이키! 항상 감사드립니다.

올해도 덕분에 좋은 리뷰 많이 쓸 수 있었어요^^ 


현재 리뷰를 쓰면서

스파이더맨: 뉴 유니버스의 타이틀곡

포스트 말론의 "Sun Flower"를 무한 반복 재생하고 있는데요 ㅎㅎㅎ

들으시면서 리뷰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:)





AIR JORDAN 1 HIGH OG "ORIGIN STORY"

GYM RED/BLACK/WHITE/PHOTO BLUE

555088-602

12/14/2018

$160



"시카고?"


그렇죠 ㅎㅎ

에어 조던 1 하이 OG "오리진 스토리"

에어 조던 1 시카고를 베이스로 한 새로운 모델입니다.


지난 12월 14일(국내는 12일)에 개봉한



소니 픽쳐스의 애니메이션

스파이더맨 "뉴 유니버스" (Spider-man: into the spider-verse)의 주인공



마일스 모랄레스에어 조던 1 시카고를 신고 등장하기 때문에 선택된 것으로 보입니다.


https://collectorshigh.com/147?category=813234

 (스포 없는 영화 리뷰는 이곳에서)



물론, 극 중에서 마일스가 신은 모델은

이번에 발매된 에어 조던 1 "오리진 스토리"가 아니라



심지어 에어 조던 1 하이 OG "시카고"도 아닌

점프맨이 들어간 "시카고"입니다.


흐음...그렇다면 적어도 2012년 12월에 나온 모델일 텐데

고등학생인 마일스는 이 신발을 어디서 구했을까요 ㅋㅋ



애론 데이비스가...아니 차일디쉬 감비노(스파이더맨 홈커밍에서 애론 데이비스 역) 말고...



쿨한 삼촌으로 등장하는 애론 삼촌이 주지 않았을까요? ㅎㅎㅎ



실제로 발매된 모델은

에어 조던 1 시카고를 베이스로

무광 쭈글이 가죽위에 동그란 유광 도트 무늬를 박은 모델입니다.

(이 도트 무늬에 대해서는 바로 뒤에 설명드릴게요!)

아웃솔도 시카고와는 다르게 아이스솔이 적용되었죠.



텅 부분의 나이키 탭은 파란색으로 되어있는데요.

푸른 아이스솔과 마찬가지로



스파이더맨의 컬러인 빨강과 파랑을 조화시킨 것 같습니다.

그리고 위 이미지의 배경을 보시면 도트무늬가 나와있죠?

조금 더 자세히 볼까요?



이 자잘한 도트무늬들은 영화 내내 계속 나옵니다.

심지어 영화가 시작되기도 전,

소니 픽쳐스와 마블의 로고가 나올 때부터 등장하죠 ㅎㅎㅎ


이 도트 기법의 이름은


(환공포증이 있는 분들이 계실까봐 확대는 하지 않겠습니다)


벤-데이 닷츠(Ben-Day dots)

정확히는 벤-데이 닷츠 프린팅 기법이라고 합니다.

1879년에 이를 발명한 일러스트레이터 벤자민 헨리 데이 쥬니어의 이름에서 왔다고 하네요.


이 기법은 1950년대와 60년대

아메리칸 코믹스에서도 자주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.



우리 스파이더맨도 예외는 아니었던 거죠 ㅎㅎㅎ(옆에는 퍼니셔!)

극장판 애니메이션, 스파이더맨: 뉴 유니버스에서는

3D 애니메이션이지만, 이런 올드 코믹스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

벤-데이 닷츠가 사용된 것으로 보입니다.


그리고 이번 에어 조던 1 "오리진 스토리"에도 적용된 것이죠 :)

(캬...대단해요 나이키...)


(시카고와는 다른 파란 탭)



파란색은 텅의 나이키 탭, 아웃솔과 인솔,

그리고 사진 찍는 걸 깜빡했는데...


(감성러 미안해...)


신발에 동봉되어있는 추가 끈의 레이스팁 또한 파란색으로 되어있습니다.



신경을 참 많이 써준 신발 같습니다.

일단...



정식 마블 라이센스를 가진 신발이던 아니던,

"스파이더맨" 테마를 가진 신발들 중에...제대로 된 신발이 단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...


(이건 좀 귀엽네요...)



물론 빨간색 가죽 부분에 전체적으로 쓰인

이 도트 무늬가 호불호가 좀 갈리는 편인데요.



이 신발이 처음 공개되었을 때,

플래쉬에 저 도트무늬들이 환하게 빛나는 바람에

에어 조던 1 "시카고 크리스탈"이라고 불리기도 했고,

저 부분이 3M 스카치...인 줄 착각했죠...(저도 기사에 스카치라고 썼...쿨럭)

하지만 다시 확인해보니 아니었습니다...



여담으로, 에어 조던 1 "시카고 크리스탈"

실제로 2016년에 이를 만들고 전시한 대니얼 제이콥의 작품명이기도 합니다. 



저도 사실...이 벤-데이 닷츠를 선호하지는 않는데

그걸 떠나서...쭈글이 가죽 가죽 퀄리티가 너무 좋습니다.



제가 직접 만져본 에어 조던 1들의 가죽 중에서는

에어 조던 1 "밴드"가 가장 좋은 편에 속하는데. 



이 녀석은 뭐랄까...밴드...만큼은 아닌데 뭔가 좀 달라요.



유광 도트들을 강조하기 위해서 바디 전체가 무광 처리되어 있거든요.

그래서 더 부드러운 느낌이랄까요?

가죽 자체도 상당히 좋은 편인데 무광이라 더 좋아요.

아마 에어 조던 시카고를 갖고 계시더라도

실제로는 완전히 다른 느낌이라 둘 다 갖고 계셔도 충분히 좋습니다. 



지금 보니 마치 도트 무늬들이 마치 물결처럼 퍼져있는데

왼쪽 오른쪽 모두 한 방향으로 흐르고 있었군요.



처음에는 아웃솔이 푸른 아이스솔로 나온 게 살짝 불만이었는데.

스파이면의 컬러를 맞추기 위함(빨강/파랑)...이라고 하면 어느 정도 고개가 끄덕여지네요.

물론...투명한 빨간색으로 염색할까 생각 중입니다 ㅎㅎㅎ



발목과 스우쉬, 윙로고는 검은색으로 되어있는데요.

윙로고는 유광으로, 스우쉬는 유광 테두리가 둘러져 있습니다.

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,



발목과 스우쉬 부분에는 작은 육각형 샅은 무늬가 있습니다.



이 또한 벤-데이 닷츠 일 수도 있는데,

스파이더맨 슈츠의 표면을 표현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.



마지막으로 퀄리티 부분...은 음...

이 바로 전 리뷰가 하필 에어 조던 1 유니온이었기 때문에...하하;;

유니온이 좀 무시무시한 녀석인지라...비교가 좀...많이 되네요...

https://collectorshigh.com/165?category=813232


 ...일반적인 에어 조던 1 퀄리티였습니다 ㅠㅜ

본드 자국, 뭔가 지워지거나 제대로 칠해지지 않은 도트들,

실밥...등등 퀄리티가 우수하다고 말씀드리기는 힘들어요 ;ㅂ;


그래도 이미 여러 번 말씀드린 것처럼,

가죽 퀄리티가 좋고,

OG 모델인 에어 조던 1 "시카고"를 베이스로 하고는 있지만

무광 처리가 되어있는 점이 저는 굉장히 마음에 들었어요.


이미지 출처: 제페토님의 블로그 http://blog.daum.net/oh760409/13


마치 무광 마감재를 뿌린 건프라 같은 느낌이랄까요?



개인적인 평가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어요.

제가 워낙 좋아하는 소재로 만들어진 것은 둘째치고,

스파이더맨이나 마블 히어로를 테마로...이렇게 잘 만들어진 신발은

...전무했던 것 같아요 ㅎㅎㅎ



저는 애니메이션도 상당히 재밌게 봤고

(의외로 북미에서는 흥행하지 못했다고 합니다...애니메이션이라 그런걸까요?)

나이키와의, 그것도 에어 조던과의 협업인데다가

극 중에서 마일스가 에어 조던 1을 신고 나온다는 자체만으로도 좋았습니다 ㅎㅎㅎ

포스트 말론의 음악과 뮤직비디오도 너무 좋구요.


부디...어떻게든 수익 분기점을 넘겨...

속편을 보고 싶습니다...

그러면 언젠가...마일스 모랄레스 슈츠 버전의

검/빨 색상의 "오리진 스토리"를 볼 수 있을지도...!!!



대충...뭐 이런 느낌의...?



딱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,

마일스 모랄레스의 (농구공을 형상화한 듯한) 스파이더맨 로고가 들어간

스페셜 박스로 발매되지 못한 것인데요.


단순히 저 박스가 프로모션 박스였던 것인지,

아니면 박스에 "스파이더맨"이라고 적혀있는 것이 문제가 되어 박스를 교체한 것인지

무슨 사정이 있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...굉장히 안타깝습니다 ;ㅂ;

(나이키 측에서도 매장 공식 SNS 포스팅 등에 "스파이더맨"이라는 단어를 쓰지 말아 줄 것을 당부했다고 해요)

덕분에 신발 애칭도 에어 조던 1 "스파이더맨"이 아닌 "오리진 스토리"가 된 것이고요.



자, 오늘...아니 2018년에 제가 준비한 리뷰는 여기까지입니다.

여러분은 어떤 2018을 보내셨나요.

저는...집안에 청천벽력 같은 비보를 전해 듣고, 잠시 좌절...도 하고,

같은 시기에 오랫동안 활동했던 정든 커뮤니티를 떠났고,

너무 화나고 힘든 시기가 좀 있었습니다...


그래도 2018년 초에 정말 우연하게 모인 친구들과

좋은 인연으로 만나 서로 돕고, 위로하고, 정말 다행이었던 것 같습니다.

가장 힘들었던 시기에, 힘 되어 준 우리 컬렉터스 하이/몬헌 동생들

언제나 제 편, 우리 유부 클럽 형 동생들 정말 감사합니다.

서현 나이키 식구들! 항상 고맙습니다.


그리고 제 리뷰를 읽어주시고 기다려주시고 

또 여전히 응원해주시는 많은 분들께도

말로는 다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깊은 감사드립니다.


2019년에는 컬렉터스 하이를 통해, 

전에는 생각만 했던, 재밌는 기획을 많이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.

리뷰도, 컬럼도, 컬렉터스 하이도 열심히, 재밌게 꾸려가겠습니다.

내년에는 좀 더 밝은 모습으로 찾아뵐게요.


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!!

이상, 오렌지킹이었어요 :)